세계특공무술 종류와 특징 세계최강은 어디 일까?
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

세계특공무술 종류와 특징 세계최강은 어디 일까?

by $$$*$$$ 2018. 11. 28.
세계특공무술의 종류,특징

 

 


예전에는 10월 1일 국군의 날이 되면 서울 시내를 국군의 각 부대들이 질서 정연 하게 행진하고 하늘에는 공군 전투기들이 날며 각종 축하 행사를 진행하곤 했습니다.

 그때 티비로 생중계되는 여러가지 장면들 중에 태권도와 특공 무술 시범 등을 인상 깊게 본기억이 납니다. 몇 년전 이슬람 과격단체 IS가 공개한 영상에서도 태권도가 IS의 특공무술로 사용되고 있는 것 같은 장면이 있었습니다.

군대에서는 어떤종류의 무술이든 수련 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특히 태권도,유도,합기도처럼 잘 알려진 무술이 군인들의 체력 단련과 맨손 전투력 강화를 위하여 활용됩니다.

 

 


 

 

군에서는 상대의 전투력을 무력화하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상대방을 살상 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기도 합니다. 특수부대에서는 일반적인 무술을 변형하거나 독창적인 치명적 기술을 첨가하여 별도의 무술로 체계화한 특공 무술들이 세계적으로 존재합니다.

이제부터 전세계에 존재하는 특공 무술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크라브마가

 

 

크라브마가는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특공무술입니다.

 1946년 이스라엘의 이마이 리히텐필드가 만든 근접 격투술로 이스라엘 특수부대 모사드의 특공무술입니다. 크라브마가는 전쟁 발발시나 테러와 같은 절체절명의 특수한 상황에서 상대방이 자신을 죽일 의지가 있다는 상황을 전제로 만들어진 무술입니다.

상대를 완전히 제압하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죽일 수도 있다는 전제로 훈련합니다.

자신의 생명을 빼앗아가려는 적과의 대결이므로 상대에 대한 배려 같은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자신보다 강한 상대가 공격해 왔을 때를 가정하여 상대의 눈을 찌르거나 급소 공격을 위주로 자신을 방어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 보급은 되어있지만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건강 증진을 위한 스포츠나 무술과는 약간 거리가 있습니다. 


2.시스테마

 

일반인들에게 생소하지만 크라브마가와 함께 유명한 특공무술이 러시아 시스테마입니다. 러시아의 특수부대 스페츠나츠 출신인  미하일야브코가 만들었습니다.

 

 

 

시스테마는 세계 최강의 특수부대 스페츠나츠와 비밀경찰과 정보부KGB의 특공무술입니다. 공산국가 구소련에서 1930년대부터 만들어진 무술 삼보를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유명 무술들의 장점과 우수성을 모아서 국가적 차원에서 군사용으로 개발된 세계최강의 특공무술입니다.

 구소련 정권에서는 시스테마를 국가의 보물로 여기고 경찰이나 일반군인에게는 가르치지도 않고 최고 엘리트 부대와 비밀경찰, KGB에게만 비밀리에 전수했다합니다.

 

 시스테마의 특징은 적은 힘으로 상대의 힘을 이용하여 쉽게 적을 제압하는 것입니다.

시스테마는 상식을 깨는 놀라운 무술로서 살인 무술,신비의 무술이라고도 불립니다. 


3.절권도 

 

절권도는 이소룡의 종합 무술입니다. 절권도는 실전성을 인정받아서 미국 네이비실, 델타포스,SWAT의 군용무술로 변환되어 미국 특공대의 특공무술이 되었습니다.

 특징은 절권도에 주짓수와 필리핀의 무기술까지 접목 시킨 것 입니다.절권도는 길거리 싸움용으로도 유명한데 무기술로는 특히 단검술이 뛰어납니다.

 

절권도는 스피디한 연타를 동반한 손기술,스탭이 우수합니다. 절권도는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빠른 교정으로 특공대원들에게 모든 조건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깨닫게 합니다.


4.사바테

 

사바테는 프랑스 외인부대의 특공무술입니다.

 

사바테는 원래 프랑스의 전통무술로 스텝위주의 아웃복싱 스타일의 타격기가 우수합니다. 일본 킥복싱과 태국 무에타이와 함께 세계3대 킥복싱으로 유명합니다.

 현대의 사바테는 프랑스 군대에서 고참이 말안듣는 신병을 혼내기위해 엉덩이를 발로 차는데서 유래 발전되었다고 하며 후에 영국의 복싱과 접목되었습니다.

 

다양한 프랑스검술, 무기술과 유도의 영향을 받아 호신 격투술로 발전되었습니다.

특히 군인,경찰들이 훈련하는 사바테를 사바테 디퐁스라고 합니다. 프랑스의 외인부대,특공부대,경찰들이 주로 수련하는 특공무술입니다. 


5.격술 

 

격술은 북한 특수부대의 무술입니다.

 

 

북한 특수부대인 124부대가 청와대 습격을 시도한 1.21 사건 당시 북한 요원들이 수련한 무술이 바로 격술입니다.격술의 기원은 확실하지않지만 일본에서 활동한 조총련 교포 나카무라 히데오의 권도회를 중심으로 북한식 태권도를 결합하여 군사격투의 실전전투용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1977년 귀순한 북한군 하전사 출신이 바로 이격술을 사용하여 실전대련에서 한국군인들을 모두 이겼다고 할 정도로 실전성이 좋습니다. 

6.특전무술
대한민국 특전사의 특공무술입니다.

 

 

한국의 특공무술은 북한의 격술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졌습니다. 한국의 국방군인무술인 태권도를 연마한 체격이 월등히 좋은 특전사 군인들이 외소한 체격의 북한 격술 수련 귀순용사에게 참패하자 충격을 받아 합기도를 중심으로 새롭게 만든 것이 특공무술입니다.  

 


이상으로 전세계의 다양한 특공무술의 종류와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댓글